조단위 大魚들 몸푼다…설 이후 '광풍' 이어갈 듯

입력 2024-02-08 16:48   수정 2024-02-09 02:41

마켓인사이트 2월 8일 오후 3시 59분

증시를 휩쓸고 있는 ‘공모주 광풍’이 설 연휴 이후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 케이뱅크 에이피알 등 ‘조(兆) 단위 상장 대어’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서다.

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뷰티테크 기업 에이피알은 오는 14일부터 이틀 동안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일반 청약을 한다. 이날까지 진행한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에 2000곳 가까이 참여하는 등 흥행 조짐을 보였다. 에이피알은 예상 시가총액이 1조1149억~1조5196억원으로 올해 첫 조 단위 IPO 대어로 꼽힌다. 희망 공모가격은 주당 14만7000~20만원으로 잡았다.

에이피알에 이어 초대형 공모주가 줄줄이 등장할 전망이다. HD현대그룹의 해양서비스 기업인 HD현대마린솔루션이 대표적이다. 이 회사 기업가치는 3조~4조원대로 추산된다. 지난해 12월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한 이 회사는 올 상반기 증권신고서를 내고 공모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공모주 시장에서 한동안 자취를 감춘 대형 게임업체의 기업공개(IPO)도 재개될 전망이다.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니케’를 만든 시프트업이 작년 실적 결산이 끝나는 대로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롯데그룹 유통·물류 계열사인 롯데글로벌로지스도 올해 IPO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이 회사는 재무적 투자자(FI)를 유치하면서내년 4월까지 IPO를 마무리한다는 계약을 맺었다.

작년 상장을 철회한 기업들도 다시 증시 입성을 노리고 있다. 케이뱅크는 지난달 IPO 재도전을 발표하고 새로운 주관사단 선정 작업에 착수했다. 이 회사는 2022년 9월 한국거래소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한 바 있다. 하지만 공모주 투자심리가 갑자기 얼어붙자 이듬해 2월 상장 작업을 백지화했다. 서울보증보험도 IPO 재도전을 저울질 중이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이달 열리는 회의에서 이 회사의 연내 상장 재도전 여부를 결정한다. 서울보증보험은 지난해 10월 수요예측까지 진행했지만 흥행에 실패하자 IPO를 접었다. 하지만 서울보증보험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의 IPO 재개 의지가 강해 하반기 공모에 나설 가능성이 거론된다.

최석철 기자 dolso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